IT 제품 살펴보기

갤럭시 노트10 VS 갤럭시 노트9-뭐를 사야할까?

서준남 2019. 8. 17. 17:45
반응형

한국 시간 기준으로 8월 8일 갤럭시 노트10이 공개가 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https://it-tree726.tistory.com/7

 

갤럭시 언팩 2019 총정리-갤럭시 노트10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갤럭시 노트10의 모습이 8월 8일 갤럭시 언팩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또한 이번 언팩에서는 새로운 갤럭시 라인업인 갤럭시 북S도 공개를 하였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노..

it-tree726.tistory.com

이번 갤럭시 노트10은 성능, 카메라 면에서는 좋아졌지만 여러 아쉬운 점이 보였는데요, 가격도 비싸져 소비자들의 구매를 망설이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렴한 갤럭시 노트9과 최신 폰인 갤럭시 노트10 중에 무엇을 사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삼성 (사진 수정)


디자인

 

디자인부터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번에 새로 출시한 갤럭시 노트10은 6.3인치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삼성 

노트9보다 0.1인치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노트9보다 더 광활한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삼성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삼성 

디스플레이에 구멍을 뚫어 카메라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갤럭시 S10보다 더 작아져 신경이 덜 쓰일 수 있지만 갤럭시 노트9은 가리는 디스플레이를 가리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영상 시청에는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 

노트10은 노트 9 대비 얇아진 7.9mm의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게도 더 줄어든 168g이기 때문에 손에 부담이 덜 갈 것 같습니다. 

 

스펙

 

갤럭시 노트10은 삼성의 엑시노스 9825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노트9 같은 경우에는 엑시노스 9810을 탑재하였습니다.

출처: 삼성 

성능 상으로는 차이가 많이 나지만 실생활 사용 시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노트9을 선택해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출처: 삼성 

스펙-배터리

 

갤럭시 노트9은 4000mAh의 배터리를 탑제하였고 갤럭시 노트10은 3500mAh의배터리를 탑제하였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의 배터리가 더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노트10+ 같은 경우에는 4300mAh라고 합니다. 

출처: 삼성 

스펙-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의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은 최대 FHD+ 해상도를 지원하고 갤럭시 노트9은 최대 QHD+의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출처: 삼성 

의외로 갤럭시 노트10이 해상도가 더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크게 차이는 안 나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노트10+는 QHD+) 

 

스펙-카메라

 

갤럭시 노트9은 후면에 망원 카메라와 일반각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전면에는 일반각의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10은 초광각, 광각, 망원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를 이용하여 흔들림 없는 동영상을 찍을 수있습니다. 

출처: 삼성 

또한 노트10은 전, 후면 구분 없이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출처: 삼성 

또 마이크 줌이라는 기능으로 줌을 한 곳으로 마이크도 같이 줌을 하는 기능입니다. 

출처: 삼성 

노트 10+는 여기에 ToF 카메라와 3D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카메라로 3D로 사물을 인식시켜 AR로 띄울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 

하지만 과연 마이크 줌, 3D 인식 기능을 실생활에서 쓸까요? 

 

스펙-S PEN 

 

갤럭시 노트10의 S펜은 갤럭시 노트9의 버튼을 이용한 블루투스 컨트롤만 가능했다면 이번에는 제스처 기능도 추가가 되어서 사진을 넘기고 카메라의 모드를 변경하거나 카메라를 줌인, 줌 아웃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갤럭시 노트9의 s펜 블루투스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됩니다. 

출처: 삼성 

노트10에는 노트9에 없는 기능인 손글씨를 텍스트로 변형해주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회의 같은 것을 자주 하시는 분들께서는 편한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출처: 삼성 

그 외 

 

갤럭시 노트9은 지문인식 기능과 홍채인식, 얼굴인식 기능을 탑제하였습니다. 반면 갤럭시 노트10은 생채 인식 기능이 지문인식 기능과 얼굴 인식 기능밖에 없지만 지문인식이 화면 내장 초음파 지문인식 방식으로 편리하면서 보안성은 높아졌습니다. 

출처: androidresult.com

갤럭시 노트10은 5G를 지원합니다. 

출처: 삼성 

갤럭시 노트9은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해 최대 1TB까지 늘릴 수 있고 갤럭시 노트10은 확장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10+는 1.5TB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 

갤럭시 노트10에는 이어폰 잭이 없고 타입C 동글도 지원해주지 않습니다. 

출처: 삼성 

반면 노트9에는 이어폰 잭이 있습니다.

총평

 

그렇다면 노트9을 살까요, 노트10을 살까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적은 돈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갤럭시 노트9을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어폰 잭도 없고 화면 해상도도 낮고 실생활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기능들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출처: 삼성 

따라서 좋은 성능의 카메라, 빠른 모바일 데이터 속도(5G), S펜의 제스처 기능, 오래가는 배터리를 원하시는 분들은 갤럭시 노트10+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삼성 

다음 글에서는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에 무엇을 사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